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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나는 체험교육, 행복한 학습

교육행정서비스헌장

충청북도교육문화원 교육행정서비스헌장

충청북도교육문화원 직원은충청북도교육문화원 모든 직원은 고객이 감동하는 최고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1 우리는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로 고객을 정중하게 맞이하겠습니다.
  • 1 우리는 모든 민원을 고객의 입장에서 신속․공정․친절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1 우리는 고객의 다양한 요구와 의견을 수렴하여 교육정책에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 1 우리는 행정처리 과정에서 고객에게 불편을 드린 경우, 즉시 시정하고 이에 대한 적정한 보상을 하겠습니다.
  • 1 우리는 교육행정서비스 실천 노력에 대하여 고객으로부터 평가를 받아 그 결과를 공표하고 개선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서비스 행정 표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교육행정서비스헌장 서비스 이행 표준

1.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고객께서 업무 담당자를 쉽게 찾으실 수 있도록 사무실 입구에 담당업무가 표시된 좌석 배치도를 게시하겠습니다.
  • 노약자나 몸이 불편하신 고객은 10분 전에 연락을 주시면 직원이 현관 입구에 대기하여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방문하신 고객께 먼저 좌석을 안내해 드리고, 기다리시는 동안 불편함이 없도록 최대한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전화하시는 경우
  • 전화를 받을 때에는 인사말과 함께 소속과 이름을 밝히고, 정중하고 친절하게 응대하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일 경우, 부재 사유를 안내해 드리고, 고객의 성함, 용건, 전화번호 등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또한, 고객께서 원하시면 담당자가 복귀하는 즉시 전화 드리겠습니다.
  • 다른 부서의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 담당자의 소속과 성명, 전화번호를 미리 알려드리고 연결하겠습니다.
  • 통화가 끝난 후에는 정중히 종료 인사를 드리고, 고객께서 전화를 끊으신 뒤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우편⋅FAX⋅인터넷 등으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우편․FAX․인터넷으로 민원을 제출하신 경우, 접수 후, 근무 시간 중 24시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처리 기간 내에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신속한 민원서비스 제공
  • 민원서류는 근무시간 중 1시간 이내에 민원 처리 주무부서로 분류하여 신속히 처리하겠습니다. 또한, 다른 기관 소관일 경우 근무시간 중 8시간 이내에 해당 기관으로 이송하고, 그 내용을 민원인께 안내하겠습니다.
  • 부득이한 사유로 민원처리 기간이 연장될 경우, 연장 사유와 처리 예정 기간을 즉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민원 예약제도』 운영
    - 민원처리를 위하여 직접 방문하거나 상담을 원하시는 경우, 미리 우리 원 총무과 민원담당(T.229-2600)으로 예약을 해 주시면 보다 원활한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민원 1회 방문처리제』 운영
    - 민원 신청 후 같은 사안으로 2회 이상 방문하지 않도록 「민원 1회 방문 처리제」를 성실히 이행하겠습니다.

2. 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고객의 알권리 및 비밀보장
  • 고객의 민원신청 편의를 위하여 누리집(http://cbec.go.kr)에 민원사무처리 안내, 민원신청, 민원자료 등에 관한 내용을 탑재하겠으며 민원행정실명제를 성실히 이행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전화번호, 기타 연락처를 명기하겠습니다.
  • 고객의 알권리 보장과 행정의 투명성 확보를 위하여 행정정보 공개제도를 다음과 같은 절차로 충실히 운영하겠습니다.
    • 청구서 제출 → 청구서 접수 및 이송 → 정보공개 여부 결정 → 공개·비공개 결정 통지 → 청구인 확인 → 수수료 징수 → 공개처리
  • 민원처리에 관한 법률 제7조 관련규정을 준수하여 업무와 관련하여 알게 된 개인 정보에 대하여는 비밀을 준수하여 고객의 권익이 침해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 원의 사업과 정책을 고객께서 쉽게 이해하고 찾아볼 수 있도록 누리집 (http://www.cbec.go.kr)에 충실히 탑재하겠습니다.

3. 시정 및 보상

민원처리부서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 다음과 같은 사유로 불만족을 느끼셨을 때에는 담당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시정조치 하겠습니다.
  • 담당 공무원의 착오 및 과실로 1회 방문으로 처리되어야 할 민원에 대하여 두 번 이상 직접 방문하신 경우
  • 법정처리기한이 있는 업무를 기한 내에 처리하지 않은 경우
  • 고객이 신청한 제증명 민원 등의 서류가 신청내용과 다르게 발급되어 재발급이 필요한 경우
고객께서 지적하신 담당자가 불친절(불성실)한 민원 처리 공무원으로 확인되었을 경우 해당 공무원을 교육하겠습니다.

4.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고객만족도 조사를 연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우리 원 누리집 등을 통하여 공개하겠으며 서비스 개선에 반영하겠습니다.

5. 고객의 참여와 평가

고객의견 제시 방법
  • 우리 원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방문․전화․우편․FAX․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주시면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시정 또는 제도를 개선하여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서비스별 의견 접수 창구

방문(친절⋅불친절 신고함)
  • 교육문화원 : 1층 체험실 입구 및 공연장 입구
  • 교육박물관 : 1층 현관 입구
전화⋅팩스
전화⋅팩스에 대한 표이며 의견접수창구, 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 비고에 대해 안내합니다.
서비스명 해당 부서 전화번호 팩스 비고
공연장 및 전시관 운영, 대관 문의, 한글사랑관 문화기획과 043)229-2616 043)218-8464
교육박물관, 어린이안전체험관 문화기획과 (교육박물관) 043)256-5225 043)256-5227
체험학습, 문화예술체험, 예봄책정원 문화예술과 043)229-2633 043)218-8423
민원 접수, 의견제출, 공무원친절․불친절․부정부패 신고센터 총 무 과 043)229-2600 043)218-8427
우편
우편에 대한 표이며 구분, 우편번호, 주소에 대해 안내합니다.
구분 우편번호 주소
교육문화원
(본원)
28353 충북 청주시 청원구 공항로 287번길 56(주중동 511-9)
교육박물관 28546 충북 청주시 상당구 교서로 17 (영동 79)
인터넷
고객 협조사항
  • 고객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능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와 성명을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는 민원, 같은 내용의 민원을 여러 기관에 중복 제출 하거나, 처리 불가능한 민원을 반복 제출하는 것은 지양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법규나 제도로 말미암아 불가피하게 고객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널리 이해하시는 아량을 베풀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일 처리 과정에서 대가를 요구하거나 금품을 주고받는 행위는 범죄행위이므로 깨끗한 교육풍토 조성을 위하여 함께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공무원으로서 자긍심을 갖고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사기진작을 위해 잘한 점 또한 칭찬해 주시고 많은 격려 부탁드립니다.

부서별 이행기준

문화기획과 행정서비스이행기준

1. 공연장 운영 서비스 이행

  • 다양한 장르의 우수공연 프로그램을 유치하여 교육수요자의 만족도를 높이겠습니다.
  • 공연 개최 시 2명 이상의 안내도우미를 배치하여 공연관람 및 공연장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매월 1회 이상 행사현황 및 내용 등을 홈페이지 “대관안내→대관현황”에 탑재하여 이용에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 각종 행사 시 주최 측의 전화번호와일정 등을 같이 안내하여 이용에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 공연장 대관 시 행사 주최 측 안전요원 및 주차관리요원을 배치토록 사전 안내하여 안전하고 원만한 행사(공연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정기적으로 소독 및 대청소 등을 실시하여, 쾌적하고 안락한 공연장을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 공연장 안전점검은 연 3회 정기점검과 월 1회 이상 수시점검을 실시하고, 소방·전기·승강기 등을 월 1회 이상 점검하여 안전한 시설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 전시관 운영 서비스 이행

  • 교육가족과 지역주민이 함께 하는 예술 체험의 공간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기획·상설 전시 운영 시 학교 공문 및 보도자료, 홈페이지를 통해 적극 홍보하여 많은 고객이 전시관을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전시 전담 인력을 배치하여 전시 관람 및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정기적으로 소독 및 대청소 등을 실시하여, 쾌적하고 안락한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3. 한글사랑관 운영 서비스 이행

  • 유치원~초등학교 전 학년 대상으로 교육과정과 연계한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단체체험 프로그램을 계발하여 창의적 체험활동을 지원하겠습니다.
  • 단체 체험자들의 만족도 제고와 종합예술을 통한 한글의 우수성 홍보를 위한 「한글사랑 인형극단」을 운영을 내실화하겠습니다.
  • 한글사랑 큰잔치, 한글사랑 상설체험, 방학 특별 체험 등 한글 관련 행사 개최로 한글의 우수성 홍보와 우리글 바로알고 쓰기 실천 의지 함양에 주력하겠습니다.

4. 어린이 안전체험관 운영 서비스 이행

  •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 내실 있는 어린이 안전교육 운영으로 교육 만족도를 높이겠습니다.
  • 교육시설과 체험용 교구를 월1회 유지 보수하여 이용자들의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5. 교육박물관 운영 서비스 이행

  •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은 설문조사를 프로그램 종료 후 실시하여 그 결과를 차회 교육프로그램 운영에 반영하여 수요자 중심의 프로그램으로 운영하겠습니다.
  • 박물관 유물 전시 만족도는 수시 설문 조사를 통하여 관람객 중심으로 전시기법 및 상설 전시품을 교체하도록 하겠습니다.
  • 시대적 변화에 대비하는 다양한 박물관 체험프로그램 운영으로 수요자의 만족도를 높이겠습니다.
  • 박물관 체험학습 프로그램은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하고, 참가신청 결과 및 프로그램 일정 등을 문자서비스를 통해 알리겠습니다.
교육박물관 운영 서비스 이행에 대한 표이며 서비스별 상담·접수·처리 창구(서비스 구분, 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 비고)에 대해 안내합니다.
서비스별 상담⋅접수⋅처리 창구
서비스 구분 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 비고
한글사랑관 서비스 문화기획과
(기획팀)
043)229-2614 043)218-8464
공연장,전시관
어린이안전체험관, 교육박물관 서비스
문화기획과
(운영팀)
043)229-2613
043)256-5225
043)218-8464
043)256-5227

문화예술과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1. 문화예술체험 운영 서비스 이행

  • 문화예술체험 프로그램은 학교와 언론기관에 공문과 보도자료를 통해 적극 홍보함으로써 고객 누구나 체험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문화예술체험은 유․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개별 및 단체의 신청을 받아 운영하며 신청 후 문화원 홈페이지를 통해 실시간으로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교육과정에 대한 안내와 신청접수는 개강 7일전까지 인터넷 홈페이지에 게재하여 고객의 불편함이 없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교육기자재 및 시설은 월 1회 유지 보수하여 고객들의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프로그램운영에 관한 설문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서비스향상을 도모하겠습니다.
  • 교육 실시에 대한 안내는 운영 2일전까지 문자서비스를 통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2. 문화예술자료실 운영 서비스 이행

  • 고객이 자료를 쉽고 빠르게 대여할 수 있도록 무인대출반납기와 직원 안내데스크를 동시에 운영하겠습니다.
  • 정보검색을 위하여 이용자용 PC를 1일 1회 점검하여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예술자료는 예술자료코너에 배열하여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최신 자료를 연 4회 이상 구입하여 다양한 자료를 비치하도록 하겠습니다.
문화예술자료실 운영 서비스 이행에 대한 표이며 서비스별 상담·접수·처리 창구(서비스 구분, 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 비고)에 대해 안내합니다.
서비스별 상담⋅접수⋅처리 창구
서비스 구분 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 비고
체험학습, 문화예술체험,
문화예술자료실 서비스
문화예술과
(문화예술팀)
043)229-2634
043)229-2654
043)218-8423

총무과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1. 행정업무 서비스 이행

  • 「3증(투명성, 신뢰성, 경제성)·3감(예산절감, 업무경감, 민원발생감소) 회계제도」를 운영하여 교육재정의 효율성을 높이겠습니다.
  • 교육비특별회계의 예산집행결과를 익월 10일까지 홈페이지 "전자민원창구→재정정보공개"에 공개함으로써 회계의 투명성을 높이겠습니다.
  • 준공(납품)검사 후 계약상대자의 청구 시 5일 이내에 대금을 지급하겠으며, 공사, 용역 및 물품제조‧구매계약과 관련하여 계약담당공무원은 청렴계약을 이행하겠습니다.
  • 공유재산의 처분 시 자산관리공사(온비드)를 통한 입찰공고 및 입찰결과를 홈페이지 "이용자마당→공지사항"에 탑재하여 민원인의 이용에 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2. 민원안내 서비스 이행

  • 민원서류는 법정처리 기간을 기다리지 않고 우선적으로 처리 하겠습니다.
  • 한번 신청한 민원으로 2회 이상 방문하시지 않도록 민원 1회 방문처리제를 성실히 이행하겠습니다.
  • 모든 민원은 접수와 즉시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법정민원 처리기간보다 20% 단축하여 신속히 처리하겠습니다.
  • 처리기간이 7일 이상 소요되는 민원은 처리진행 상황을 7일마다 전화 또는 전자우편(e-mail) 등으로 고객께 알려 드리겠습니다.
민원안내 서비스 이행에 대한 표이며 서비스별 상담·접수·처리 창구(서비스 구분, 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 비고)에 대해 안내합니다.
서비스별 상담·접수·처리 창구
서비스 구분 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 비고
행정업무 서비스 총무과
(총무팀)
043)229-2663
043)229-2600
043)218-8427
민원안내 서비스

부 칙 (2008.08.27.)

  • 이 규칙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 칙 (2009.11.27.)

  • 이 규칙은 2009년 11월 27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2010.11.26.)

  • 이 규칙은 2010년 11월 26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2013.10.07.)

  • 이 규칙은 2013년 10월 7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2014.11.25.)

  • 이 규칙은 2014년 11월 25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2017.02.22.)

  • 이 규칙은 2017년 2월 22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2020.05.21.)

  • 이 규칙은 2020년 5월 21일 부터 시행한다.

부 칙 (2021.04.05.)

  • 이 규칙은 2021년 4월 5일 부터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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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관리담당 총무과 담당자 연락처 229-26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