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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나는 체험교육, 행복한 학습

교육행정서비스헌장

충청북도교육문화원 행정서비스헌장

충청북도교육문화원의 전 직원은 체험학습을 통한 창의적인 학생교육문화를 창달하고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고객이 신뢰하고 감동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모든 정성과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1 우리는 고객을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로 정중하게 맞이하겠습니다.
  • 1 우리는 모든 민원을 고객의 입장에서 신속⋅공정⋅친절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1 우리는 고객이 즐거운 마음으로 우리 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 1 우리는 행정처리 과정에서 고객에게 불편을 드린 경우 즉시 시정하고 이에 대한 적정한 보상을 하겠습니다.
  • 1 우리는 교육행정서비스에 실천 노력에 대하여 고객으로부터 평가를 받아 그 결과를 공표하고 개선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공통 이행 기준 및 부서별 이행 기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공통이행기준

1.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고객이 업무 담당자를 쉽게 찾으실 수 있도록 사무실 입구에는 사진⋅담당업무가 표시된 직원배치도를, 직원좌석에는 명패를 비치하며, 직원은 공무원증을 패용 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고객을 응대할 때에는 밝고 다정한 표정으로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등 첫인사로 응대하겠습니다.
  • 찾아오신 고객을 먼저 보는 직원이 업무담당자에게 즉시 안내하고 업무담당자는 의자 등 편의를 제공한 후 하던 일을 중단하고 민원인의 의견을 경청하겠습니다.
  • 모든 업무 중 고객업무를 우선하여 처리하겠으며 민원 1회 방문처리제를 철저히 이행하겠습니다.
  •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방문하실 경우를 대비하여 출입구 두 곳에 호출 벨을 설치하여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고, 호출 시에는 직원이 안내하고 도와주도록 하겠습니다.
  • 냉⋅온수기를 각층 복도에 1대씩 설치하고 각 사무실의 복사기, FAX, PC, 전화 등을 무료로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 업무가 끝났을 경우에는"안녕히 가십시오 또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라고 정중히 인사하겠습니다.
전화하시는 경우
  • 전화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고 "안녕하세요. ○○부 ○○○입니다." 라는 인사말로 친절히 응대 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이거나 전화를 받을 수 없는 경우에는 전화를 건 고객의 이름, 용건, 전화 받은 날짜와 시간, 전화번호 등을 메모 한 뒤 받은 직원의 이름을 기재하여 담당자가 돌아오는 즉시 전화하겠으며 고객이 요구하실 경우 원하시는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의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 고객으로부터 들은 요청을 간략히 전하여 같은 말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1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대화가 끝났을 때에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 "감사합니다"등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후 전화를 끊겠습니다.
우편⋅FAX⋅인터넷 등으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우편⋅FAX⋅인터넷으로 민원을 제출하신 경우, 간단한 민원은 인터넷을 통해 3일 이내에 회신하고, 처리 기한이 필요한 내용은 우선 전화, 인터넷 등을 통해 처리 방법을 알려드리고 처리하겠습니다.

2. 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고객의 알권리
  • 민원행정실명제를 성실히 이행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및 확인자 성명, 전화번호, 기타 연락처를 명기하겠습니다.
  • 각종 법령 및 행정정보 제공을 위하여 대한민국 현행 법령집, 충청북도교육청자치법규집, 민원사무편람 등을 비치하여 열람은 물론 사본 요구 시 10분 이내로 제공하여 드리겠습니다.
  • 우리 원의 사업과 정책을 고객께서 쉽게 이해하고 찾아 볼 수 있도록 홈페이지(http://www.cbec.go.kr) 에 충실히 탑재하겠습니다.
  •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고객의 비밀보장
  • 민원처리에 관한 법률 제7조 관련규정의 이행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 제출하는 민원의 고객신상정보에 대해서는 비밀을 보장하겠습니다.

3. 시정 및 보상

고객께서 우리 원 직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 즉시 사실 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처리하고 담당직원의 정중한 사과와 5,000원 상당의 도서상품권으로 보상하겠습니다.
전화 통화를 하셨을 때 불친절하거나 불쾌했을 경우
  • 연락을 주시면 담당직원을 친절교육 시키고 관련 직원이 정중히 사과드리겠습니다.
약속한 민원 처리 기한을 지키지 않거나 중간처리상황을 통보하지 않았을 경우
  • 즉시 사실 확인 후 1시간 이내에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알려드리고 담당직원의 정중한 사과와 5,000원 상당의 도서상품권으로 보상하겠습니다.

4.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우리 원에서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연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우리 원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 만족도 조사결과는 우리 원의 서비스 개선 및 향후 헌장의 개정에 반영하겠습니다.

5. 고객의 참여와 평가

고객의견 제시 방법
  •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방문⋅전화⋅우편⋅FAX⋅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주시면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시정 또는 제도를 개선하여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서비스별 의견 접수 창구

방문(친절⋅불친절 신고함)
  • 교육문화원 : 지하 체험실 입구 및 공연장 입구
  • 학생수영장 : 1층 현관 입구
  • 교육박물관 : 1층 현관 입구
  • 진천문학관(분원) : 1층 현관 입구
전화⋅팩스
전화⋅팩스에 대한 표이며 의견접수창구, 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 비고에 대해 안내합니다.
의견접수창구 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 비고
공연장 운영, 한글사랑관,
시설 사용문의
문화기획부
(기획팀)
043)229-2613 043)218-8464
체험학습,
어린이안전체험관, 교육박물관
문화기획부
(운영팀)
043)256-5224 043)256-5227
체험학습, 문화행사,
문화예술체험, 문화예술자료실
문화예술부
(문화예술팀)
043)229-2634
043)229-2654
043)218-8423
학생수영장 이용 안내, 강습프로그램 운영 학생수영과
(수영팀)
043)254-7253 043)254-7255
민원상담, 의견제출, 공무원 친절⋅불친절⋅부정부패 신고센터 총 무 부
(총무팀)
043)229-2663
043)229-2676
043)218-8427
진천문학관 이용 안내,
시설사용 문의 및 문화체험활동 운영
진천문학관
(분원)
043)532-8262 043)532-8264
우편
우편주소 대한 표이며 구분, 우편번호, 주소에 대해 안내합니다.
구분 우편번호 주소
교육문화원
(본원)
28353 충북 청주시 청원구 공항로 287번길 56(주중동 511-9)
학생수영장 28478 충북 청주시 청원구 공항로 59번길 33 (내덕1동 322-19)
교육박물관 28546 충북 청주시 상당구 교서로 17 (영동 79)
진천문학관
(분원)
27823 충북 진천군 백곡면 사송3길 17(사송리 476-1)
인터넷
고객 협조사항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능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와 성명을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교육행정을 저해하는 민원은 삼가 주시고, 공익 우선의 행정이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법규나 제도로 말미암아 불가피하게 고객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널리 이해하시는 아량을 배풀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일 처리과정에서 대가를 요구하거나 금품을 주고받는 행위는 범죄행위이므로 깨끗한 교육풍토 조성을 위하여 함께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공무원으로서 자긍심을 갖고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사기진작을 위해 잘한 점 또한 칭찬해 주시고 많은 격려 부탁드립니다.

문화기획부 행정서비스이행기준

1. 공연장 운영 서비스 이행

  • 공연 개최 시 2명 이내의 안내도우미를 배치하여 공연관람 및 공연장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매월 1회 이상 행사현황 및 내용 등을 홈페이지 "대관안내→대관현황"에 탑재하여 이용에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 각종 행사 문의 시 공연기획사 전화번호를 같이 안내하여 이용에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 시설 안전점검은 연 3회 이상, 소방⋅전기 정기점검은 월 1회 이상 실시하고, 편의시설은 주 1회 이상 점검하여 쾌적한 환경과 안전한 시설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 한글사랑관 운영 서비스 이행

  • 유치원~초등학교 전 학년 대상으로 교육과정과 연계한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단체체험 프로그램을 계발하여 창의적 체험활동을 지원하겠습니다.
  • 단체 체험자들의 만족도 제고와 종합예술을 통한 한글의 우수성 홍보를 위하여 「한글사랑 인형극단」을 운영하겠습니다.
  • 한글사랑 큰잔치, 우리글 바로 알고쓰기 교실, 한글사랑 상설 체험 등 한글 관련 행사 개최로 한글의 우수성 홍보와 우리글 바로알고 쓰기 실천 의지 함양에 주력하겠습니다.

3. 어린이 안전체험관 운영 서비스 이행

  • 어린이 안전체험관 시설을 월 1회 점검하여 운영하겠습니다.
  • 유치원 및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연 200회 5,000명 이상 학교교육과정과 연계한 안전체험학습을 운영하겠습니다.
  • 교육과정을 반영한 어린이 안전체험관 시설 보완과 프로그램 신설로 수요자의 만족도를 높이겠습니다.

4. 교육박물관 운영 서비스 이행

  •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은 설문조사를 프로그램 종료 후 실시하여 그 결과를 차회 교육프로그램 운영에 반영하여 수요자 중심의 프로그램으로 운영하겠습니다.
  • 박물관 유물 전시 만족도는 수시 설문 조사를 통하여 관람객 중심으로 전시기법 및 상설 전시품을 교체하도록 하겠습니다.
  • 시대적 변화에 대비하는 다양한 박물관 체험프로그램 운영으로 수요자의 만족도를 높이겠습니다.
  • 박물관 체험학습 프로그램은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하고, 참가신청 결과 및 프로그램 일정 등을 문자서비스를 통해 알리겠습니다.
서비스별 상담,접수,처리 창구에 대한 표이며 서비스별 상담,접수,처리 창구(서비스 구분, 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 비고)에 대해 안내합니다.
서비스별 상담⋅접수⋅처리 창구
서비스 구분 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 비고
공연장, 한글사랑관 서비스 문화기획부
(기획팀)
공: 043)229-2613
한: 043)229-2614
043)218-8464
어린이 안전체험관,
교육박물관 서비스
문화기획부
(운영팀)
043)256-5224 043)256-5227

문화예술부 행정서비스이행기준

1. 체험학습실 및 문화예술체험 운영 서비스 이행

  • 체험학습 및 문화예술체험 프로그램은 학교 및 언론기관에 공문 및 보도자료를 통해 적극 홍보함으로써 고객 누구나 체험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체험학습 및 문화예술체험은 유⋅초⋅중⋅고등학생, 학부모,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하여 개별 및 단체의 신청을 받아 운영하며 신청 후 문화원 홈페이지를 통해 실시간으로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교육과정에 대한 안내 및 신청접수 업무는 개강 3주일 전까지 인터넷 홈페이지 "개인참여학습→프로그램소개"에 게재하여 고객의 불편함이 없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체험학습실을 방문하여 시설 관람을 하고자 하는 고객이 사전에 연락을 주시면 7일 이내에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교육기자재 및 시설은 월 1회 유지 보수하여 고객들의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프로그램운영에 관한 설문조사를 프로그램 종료 후 실시하여 그 결과를 차회 프로그램운영에 반영 서비스 향상을 도모하겠습니다.
  • 교육 실시에 대한 안내는 운영일 2일전까지 문자서비스를 통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2. 문화예술자료실 운영 서비스 이행

  • 올바른 독서방법 지도를 위하여 독서교실을 연 1회 이상 운영하겠습니다.
  • 도서 대출과 반납업무를 신속하게 처리하고 도서관 상호대차 업무를 실시하겠습니다.
  • 필요한 자료를 손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자료검색기 1대 이상을 운영하겠습니다.
  • 고객의 희망도서는 연 2회에 걸쳐 우선 구입하고, 양서를 확보하도록 하겠습니다.
  • 인터넷 정보검색 및 비도서 이용을 위하여 컴퓨터를 3대 이상 운영하겠습니다.
서비스별 상담,접수,처리 창구에 대한 표이며 서비스별 상담,접수,처리 창구(서비스 구분, 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 비 고)에 대해 안내합니다.
서비스별 상담⋅접수⋅처리 창구
서비스 구분 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 비 고
체험학습, 문화예술체험,
문화예술자료실 서비스
문화예술부
(문화예술팀)
043)229-2634
043)229-2654
043)218-8423

진천문학관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1. 문화체험활동 운영 서비스 이행<신설>

  • 문화체험활동 프로그램은 매학기 학교 및 언론기관에 공문을 통해 적극 홍보함으로써 고객 누구나 체험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문화체험활동은 유⋅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학교단체의 신청을 받아 운영하며 신청 후 7일 이내에 결과를 전화 및 문자서비스를 통해 알려드리겠습니다.
  • 교육 실시에 대한 안내는 운영일 2일전까지 전화 및 문자서비스를 통해 알려드리겠습니다.
  • 교육기자재 및 시설은 월 1회 유지 보수하여 고객들의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주말체험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방문객들의 만족도를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2. 진천문학관 시설 운영 서비스 이행<신설>

  • 진천문학관 시설(세미나실, 체험활동실, 운동장 등)사용은 유⋅초⋅중⋅고등학생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며 신청 후 7일 이내에 결과를 전화 및 문자서비스를 통해 알려드리겠습니다.
  • 방문객들의 안전을 위해 소방⋅전기⋅승강기 등의 시설을 월 1회 이상 정기점검하여 쾌적하고 안전한 시설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방문객들의 편안한 휴식을 위하여 북카페를 포함한 진천문학관 시설을 주 1회 이상 청소하여 깨끗하고 청결한 환경을 제공하겠습니다.
  • 충북의 대표 근대 작가 15인 관련 유물 및 전시 시설을 항시 최상의 상태를 유지하여 관람객들의 만족도를 높이겠습니다.
  • 독도전시관의 각종 시설물(VR, 디지털독도아카이브, 독도UCC영상화면)을 매월 1회 이상 자체점검 하여 효과적인 관람을 위한 최상의 상태를 유지하겠습니다.
서비스별 상담,접수,처리 창구에 대한 표이며 서비스별 상담,접수,처리 창구(서비스 구분, 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 비 고)에 대해 안내합니다.
서비스별 상담⋅접수⋅처리 창구
서비스 구분 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 비 고
문화체험활동운영 진천문학관
(분원)
043)532-8262
043)532-8263
043)532-8264
이용안내 및
시설 사용문의

학생수영과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1. 학생수영장 운영 서비스 이행

  • 수준별 강습 프로그램의 운영으로 학생 및 지역주민의 건강증진 및 여가선용에 노력하겠습니다.
  • 이용 고객의 안전을 위해 매월 1회 이상 자체 점검을 실시하고 월 1회 이상 전기⋅소방 시설 등 전문기관의 점검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 청정하고 쾌적한 환경을 위해 원활한 풀장 욕수를 순환하고, 매월 1회 이상 정기 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 수영장 수온을 27℃~29℃, 실내 온도를 28℃~29℃로 유지하고, 매일 4회 이상 실내 환기를 실시하여 최적의 운동여건을 조성하겠습니다.
  • 매일 온도를 측정하고 매분기 1회 이상 외부 전문기관에 수질 검사를 의뢰하여 기준치에 적합한 수질을 유지하겠습니다.
  • 강습시간 50분을 철저히 준수하고, 친절한 강습으로 고객을 맞이하겠습니다.
  • 매월 1회 이상 방역⋅소독과 먹는 물(정수기) 청소를 실시하여 위생과 고객의 건강증진에 노력하겠습니다.
  • 수영장 안전사고에 대비하여 안전요원을 2명 이상 배치하고 사고에 대비하여 보험에 가입하도록 하겠습니다.
서비스별 상담,접수,처리 창구에 대한 표이며 서비스별 상담,접수,처리 창구(서비스 구분, 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 비 고)에 대해 안내합니다.
서비스별 상담⋅접수⋅처리 창구
서비스 구분 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 비 고
학생수영장 서비스 학생수영과
(수영팀)
043)254-7253 043)254-7255

총무부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1. 행정업무 서비스 이행

  • 「3증(투명성, 신뢰성, 경제성)⋅3감(예산절감, 업무경감, 민원발생감소) 회계제도」를 운영하여 교육재정의 효율성을 높이겠습니다.
  • 교육비특별회계의 예산집행결과를 분기별 익월 10일까지 홈페이지 "전자민원창구→교육예산"에 공개함으로써 회계의 투명성을 높이겠습니다.
  • 전자문서상 전월 교육정보목록을 매월 5일까지 홈페이지 "전자민원창구→행정정보공개→정보목록"에 공개하겠습니다.
  • 입찰관련 정보를 홈페이지 "전자민원창구→계약과정정보공개"에 공개하겠습니다.
  • 수의계약을 체결하는 경우(G2B 입찰공고 예외) 홈페이지 "전자민원창구→교육예산"에 게시하겠습니다.
  • 준공(납품)검사 후 계약상대자의 청구 시 5일 이내에 대금을 지급하겠습니다.
  • 공유재산의 처분시 자산관리공사(온비드)를 통한 입찰공고 및 입찰결과를 홈페이지 "이용자마당→공지사항"에 탑재하여 민원인의 이용에 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 공사, 용역 및 물품제조⋅구매계약과 관련하여 계약담당직원은 어떠한 경우에도 금품이나 향응을 받지 않겠습니다.

2. 민원안내 서비스 이행

  • 민원서류는 법정처리 기간을 기다리지 않고 우선적으로 처리 하겠습니다.
  • 한번 신청한 민원으로 2회 이상 방문하시지 않도록 민원 1회 방문처리제를 성실히 이행하겠습니다.
  • 모든 민원은 접수와 즉시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법정민원 처리기간보다 20% 단축하여 신속히 처리하겠습니다.
  • 처리기간이 7일 이상 소요되는 민원은 처리진행 상황을 7일마다 전화 또는 전자우편(e-mail) 등으로 고객께 알려 드리겠습니다.
서비스별 상담,접수,처리 창구에 대한 표이며 서비스별 상담,접수,처리 창구(서비스 구분, 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 비 고)에 대해 안내합니다.
서비스별 상담·접수·처리 창구
서비스 구분 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 비 고
행정업무 서비스 총 무 부
(총무팀)
043)229-2663
043)229-2676
043)218-8427
민원안내 서비스

부 칙 (2008.08.27)

  • 이 규칙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 칙 (2009.11.27)

  • 이 규칙은 2009년 11월 27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2010.11.26)

  • 이 규칙은 2010년 11월 26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2013.10.07)

  • 이 규칙은 2013년 10월 7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2014.11.25)

  • 이 규칙은 2014년 11월 25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2017.02.22)

  • 이 규칙은 2017년 2월 22일부터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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